logo

행사/강의/출장

대전면접스피치학원_공감(empathy)력이 행복력이고 영업력


d_jc2Ud018svcn2lwrgp0zvts_ln6cy3.jpg


공감(empathy)이라는 개념은 오래도록 심리학, 교육학, 조직학, 경영학, 윤리학 등 다양한 인문/사회과학 분야 전문가들의 비상한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꾸려가는 사회 질서 속에서 공감이라는 키워드가 가질 수 있는 가치와 잠재력에...

공감력이란 말 그대로 공감할수있는 능력. 즉 이해력과 비슷한 말입니다. 상대방의 공감하는능력은 서로간에 공감대를 만들어내니까 외롭지않다는거죠. 공감대가 형성되면 친해지자나요?


d_jc2Ud018svc1q9vzle9wngaa_ln6cy3.jpg


고독력이란 말그대로 고독하는 능력이죠. 고독을 즐긴다는건 혼자서 시간을 보낸다는거고 상대방이 혼자서 시간을 보내게되면 나는 내가 보내고싶은 시간을 보낼수있게되니까 나의삶을 누릴공간을 준다는 말입니다.

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한다는 말은 본인 또한 그 사람과 같은 감정이 되어준다는게 아닙니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나는 그렇게 느끼지는 않지만, 너는 그렇게 느끼는구나.' 정도로만 생각이 들면 그것만으로도 공감을 하고 있는겁니다.

여기서 공감은 본인의 내적공감이고, 상대방에게 직접적으로 공감을 표하는 것은 표정이나 말로 보여줄 수 있겠죠. 그 말은 단지 '너는 충분히 그렇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해' 정도의 뉘앙스여도 상대방은 충분히 공감받았다고 여길겁니다.


6_6beUd018svc668i89teu084_yi8i4.jpg


위의 내용은 스스로가 공감능력이 떨어지다고 생각했던 제가 그 부분을 보완하면서 느낀 것들입니다.

한가지 염려가 되는건, 그 '공감'이라는 것에 생각이 지나치게 치우치면 정작 내 자신이 내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이 무엇인지를 망각하게 됩니다. 마치 가면을 쓴 것 처럼...

걱정해야할 부분은 공감능력에 부재가 도적성의 부재로 이어지는 경우입니다. 타인의 피해를 공감 못하고 공감의 필요도 못느끼고 더 나아가 무관심해지고 그걸 이용해서 범죄나 부도덕한 행동을 저지르는 극단적인 경우로 가지 않으면 전혀 문제가 될일이 없습니다.


7_abeUd018svc8y27auyhtaen_yi8i4.jpg


- 농협생명 세종중앙지점 특강장에서
공감력이 소통력이고 소통력이 리더십이며 인간관계를 돈독히 할수 있기에 하고 있는 일을 잘 풀어갈수 있다. 하여 질높은 삶(행복한 성공)을 영위하게 되죠.


8_8beUd018svcgzzvzu7b35ng_yi8i4.jpg e_0c2Ud018svc19wlzag9p827e_ln6cy3.jpg



List of Articles